박용진 의원 "모병제 도입해 정예강군 육성"

- 박용진 “모병제 도입으로 대한민국 주인이자 국민인 청년들을 제대로 대우해야”

강인호 | 기사입력 2021/06/03 [16:48]

박용진 의원 "모병제 도입해 정예강군 육성"

- 박용진 “모병제 도입으로 대한민국 주인이자 국민인 청년들을 제대로 대우해야”

강인호 | 입력 : 2021/06/03 [16:48]

 

 ▲박용진 의원이영등포구에 위치한 하우스(How’s) 카페에서 열린 <온국민행복정치연구소 4차 세미나>에서 온국민 병역행복을 위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2021. 3. 2. 


박용진 국회의원이 
모병제 도입을 위한 논의가 이제는 시작할 때라면서 남녀평등복무제 군인연금의 적용 건강보험 가입의 아젠다를 제시했다.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강북을)3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하우스(How’s) 카페에서 열린 <온국민행복정치연구소 4차 세미나>에서 온국민 병역행복을 위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라는 주제로 모병제 도입에 대해 말했다양현아 서울대 교수와 이상목 국방대 교수김흥규 아주대 교수와 의병 전역자 박재현 씨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박용진 의원은 정치권에서 모병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지 15년이 넘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2019년 모병제 도입을 중장기적으로 설계해나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또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모병제 도입 찬성 의견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서두를 꺼냈.

 

이어 주무부서인 국방부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서 헐값징집으로 병역을 유지하며 기득권만 누리는 데만 관심 있다고 비판하고 대한민국 주인이자 국민인 청년을 제대로 대우하기 위해 모병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현행 징병제에서 모병제로 전환해 현 병력의 절반 수준인 15만 명을 유지하면 추가로 드는 비용은 5년간 6조 5,236억 원, 1년에 1조 3047억 원이고, 3분의 수준인 20만 명을 유지하면 5년간 14조 1,826억 원, 1년에 2조 8365억 원이 든다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박용진 의원은 또, 군인연금의 제대 후 공적 연금과의 연계간부와 병사 구분 없는 건강보험 가입 등의 제시와 함께 모병제 도입을 통한 정예강군의 육성  청년세대의 경력 단절 축소 불필요한 남녀 차별 논란과 사회갈등 최소화 등의 효과를 설명했다.

 

박용진 의원은 미중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반도국가로서 어쩔 수 없이 양 세력 사이에서 갈등하고선택하고책임져야 한다서 대한민국 지도자가 장기계획을 세워야 한다지도자라면 욕을 먹더라도 상황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현아 교수는 "남성 중심 징병제는 여성에게도 묘한 차별의식을 준다여성은 군대 문제에 있어 화자가 될 수 없었다면서 남녀평등복부제가 적절한 시기에 나온 제안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여성들의 남녀징병제 찬성 응답이 높은 것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여성이 참여하면 군대와 안보가 어떻게 달라질지 검토하고평화 구축 과정에서 여성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목 교수는 인구절벽만 봐도 징병제 유지가 어려워질 것이다모병제로 가는 것이 국방력 강화에도 좋다면서 모병제 전환과 원활한 모병을 위해 병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흥규 교수는 국민 안심이 정치지도자 의무라면서 모병제의 도입으로 병사에서 부사관 중심으로 여성 인력 활용 AI와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활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 토론자로 참여한 의병 전역자 박재현 씨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낮은 의료 서비스 수준 불필요한 대기 시간 부족한 의료 인력 등 군대 의료체계 상황을 지적했다박재현 씨는 군 생활에서 얻은 질병은 군에서 책임져줘야 한다그것이 청년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면서 장병들이 차별 없이 민간의료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온국민행복정치연구소>는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하우스(How’s) 카페에서 창립 연속세미나를 개최한다. 10일 다섯 번째 세미나는 국민자산 5억 성공시대, 17일 여섯 번째 세미나는 기후변화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를 다룬다

 

 

강인호 기자  handuru@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포토]제41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기념식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엄수
1/3